
[경기핫타임뉴스=김삼영 기자] 사람들과 마을간, 도시와 농촌을 연결하는 화성시 농촌 신활력플러스사업 징검다리프로젝트 일환인 ‘2022 주민이 하나 되는 서신면 한마당 어울림 마당’이 개최됐다.
신활력플러스사업은 주요사업 대상지 지역주민의 교류 및 협력을 증진하고 지역주민들의 주도적인 참여를 통하여 기획·운영하는 사업으로 말 그대로 지역주민이 함께 만들어나가는 축제이다.
화성시농식품유통과와 신활력프러스 사업추진단이 주관하고 서신면 주민자치회와 이장단협의회, 부녀회 등이 주최한 이번 축제는 15일 화성시 궁평항 일원에서 개최됐으며, 지역주민들이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문화공연과 장기자랑 및 체험이벤트, 지역 농특산물 판매와 홍보가 함께 하는 장으로 진행됐다.
오전 9시 30분부터 진행된 축제는 서신면 지역민들은 물론 주말 궁평항을 찾은 외부 객들의 시선을 끌며 많은 인파가 몰려 개최 취지에 걸맞은 행사 분위기가 고조되는 등 준비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관람객들의 발길을 잡았다.
축제 오전에는 난타 공연과 라인댄스, 밴드 등 문화공연이 지루할 틈 없이 이어 진행됐으며, 특히 서신중학교 ‘기승전결 댄스팀’과 ‘바다뜰 오케스트라’로 참여한 어린 학생들의 열정이 관람객들의 많은 환호를 이끌어 내며 눈길을 끌었다.
이날 화성시청 박태경 일자리경제국장은 개막식 축사를 통해 “이번 축제가 화성시민들의 징검다리 역할이 되기를 바라는 취지로 기획된 만큼 오늘 오신 모든 분들이 서로가 하나 되어 마음껏 즐기시기를 바란다. 또한 그동안 코로나19와 경제침체로 쌓이신 스트레스를 풀고 가시길 진심으로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어 화성시의회 조오순 경제환경위원장은 “축제를 찾은 많은 관람객들을 보니 마음이 뿌듯하다. 화성시 농촌활력플러스사업을 맡은 지역구 의원으로서 최선을 다해 저변확대 및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히며 “화성시 농어촌민들의 휴식처가 되고 경제적 수익 창출을 높이며 공동체가 될 수 있기를 기원한다”라는 화성시의회 김경희 의장의 축사를 대신 전했다.
한편, 축제를 주관한 김조향 화성시농식품유통과장의 ‘화성징검다리 프로젝트사업’ 설명에 따르면 ▲생산과 가공 인프라 확충 ▲유통시스템 구축 ▲휴먼네트워크 강화 등 협력과 연대를 통해 농업·농촌에 활력을 더한다는 비전을 갖고 있으며 향후 화성시 지역 대표축제도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은 사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