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핫타임뉴스=김삼영 기자] 경기도군포의왕교육지원청은 7월 8일과 9일 2일간 빠르게 변화하는 교육환경 속에서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을 지원하고 교원의 인성교육 및 사회정서학습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2025 군포의왕 우리다움 인성교육 교원 연수 2기‘AI활용 사회정서학습 기반 인성교육’을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관내 초‧중‧고 교원 중 희망자 4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학생의 감정 및 정서 상태를 파악하고 자기 조절 및 공감적 소통을 실현할 수 있는 방법 중심으로 구성됐다.
특히 ▲AI 기반 학생 감정 인식 기술과 데이터의 교육적 활용 ▲사회정서학습 역량 및 인성 덕목 연계 지도 방법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과별 인성교육 방법 등 교사의 실천 역량을 높일 수 있는 내용이 중점적으로 다루어졌다.
연수에 참여한 교사는 “AI를 활용하여 학생의 감정과 정서를 파악하고 학생 간의 관계 분석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학생의 기본 인성 함양을 위해 AI를 다양하게 적용해 보는 좋은 기회였다.”고 말했다.
성정현 교육장은 “AI 기술은 단순한 도구를 넘어 학생들의 인성교육에도 적용할 수 있는 등 그 활용 가치가 크다.”며 “앞으로 교원들이 시대적 흐름에 맞는 디지털 기반 역량을 강화하고 사회정서학습 기반 인성교육이 학교 현장에서 다양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